![]() 우아! |
![]() 위클리 |
![]() 스테이씨 |
![]() 시크릿 넘버 |
![]() 드림노트 |
![]() 시그니처 |
![]() 에스파 |
비주얼 랭킹
기준: 비주얼 멤버가 많은 것에 따라..
- 스테이씨 - 전체가 다 개성 있고 예쁨
- 드림노트 - 전체적으로 다 예쁨
- 위클리 - 지한, 수진, 조아가 탑 급; 특히 지한은 압도적
- 에스파 - 카리나가 압도적
- 우아 - 나나가 센터
- 시크릿 넘버 - 수담이 센터
- 시그니처 - 채솔은 청순미가 넘치고 벨과 지원은 커엽
보컬 랭킹
기준: 개성, 테크닉
- (공동) 스테이씨 - 개성 있고 라디오에서 무반주로 라이브 실력을 증명 했음.
에스파 - 모두 음정 정확하고 SM다운 실력을 갖춤. 닝닝은 역대급 보컬. - 위클리 - 지한은 타고난게 있고, 먼데이는 전체적으로 테크닉이 좋고 힘 있고, 소은도 먼데이에게 힘이 됨. 지윤은 음악인의 기질이 있음.
- 시크릿 넘버 - 데니스가 복면가왕에서 능력 증명.
- (공동) 드림노트, 시그니처, 우아 - 흔한 귀여운 목소리라서 개성이 부족함.
노래 음악성 랭킹
기준: 창의성, 개성, 흥미로운 사운드/구조
- 드림노트 - 바라다
- 사운드는 귀엽지만 음악성은 상당히 성숙함. 신선한 리듬감, 멜로디, 화음, 개성 모두 갖춤.
- 시그니처 - 눈누난나, 아싸
- 눈누난나가 그룹의 칙칙하면서도 귀여운 개성을 제대로 표현함. 아싸는 베이스 기타가 매력적이고 3단계로 나뉜 구조가 흥미로움.
- 시크릿 넘버 - Got That Boom
- 대중적이면서도 신선한 댄스 음악. 다양한 템포 조절과 미래적인 요소들 포함.
- 에스파 - Forever (약속)
- Black Mamba는 뭔가 블랙핑크 컨셉을 흉내 내는 듯 해서 별로였는데 이번 신곡 Forever(약속)은 90년도 갬성이 갬동. 약간 SES 느낌도 들고..
- 스테이씨 - So Bad
- 중독성 있는 후크와 빠른 템포가 매력적.
- 우아 - I Don't Miss U, Bad Girl
- Bad Girl은 개성이 떨어짐; 뭔가 유행을 타는 분위기. I Don't Miss U도 유행을 타는거지만 완성도가 높고 후크가 꽂힘.
- 위클리 - Tag Me, Zig Zag
- 위클리 음악은 멤버들의 능력/실력을 제대로 못 살림. 선배 그룹 에이핑크와 차별 되야하는건 사실이지만.. 아무래도 다른 작곡팀 혹은 피디가 절실함.
춤 랭킹
기준: 춤선, 구조, 창의성
1. 드림노트 - 바라다 안무가 노래를 잘 살림. 시원한 춤선과 소품이 포인트. |
2. 우아 - I Don't Miss U 힙합 스타일이 박진감이 있고 매력적. |
3. 스테이씨 - So Bad 포메이션에 신경 많이 썼음 |
4. 위클리 - Tag Me 우왕좌왕 바쁨. 싱크 좋음. |
5. 시크릿 넘버 - Got That Boom 정-박자적인 안무 |
6. 시그니처 - 눈누난나 흔한 걸그룹 안무 |
7. 에스파 - Black Mamba 오글거리는 안무 구성. 특히 왔다갔다 하는 팔 움직임이 제일 오글거림. 상체 굽히고 다리 한쪽만 내미는 것이 포인트인데 전혀 멋있지 않음. |
'음악학 개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음악학 개론: 은비의 Door로 영감 받은 뉴트로 플레이리스트 (0) | 2021.08.28 |
---|---|
아이즈원 핑크 블러셔의 알맞는 안무 (0) | 2021.06.11 |
Ready or Not의 유례 (0) | 2020.12.19 |
원곡자(KZ)가 리뷰하는 '아이즈원(IZ*ONE) - Panorama' [미친감성] 리뷰 리액션 (0) | 2020.12.19 |
"벚꽃 엔딩" 안에 대중음악 (0) | 2020.12.19 |